Goodluck

족저근막염때문에 고민하고 계신분들을 위한 치료법과 예방법

족저근막염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계시거나, 어떤분들은 통증을 느끼면서도 이것이 ‘족저근막염’임을 모르시고 참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족저근막염이 걸리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증상과 발병원인, 일반적인 치료방법과 자가치료법,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에 걸린 사람의 발바닥 사진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아치 부분에 있는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발목 관절 증후군으로 분류가 되는 병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흔한 발목부상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염증 증상은 많은 양의 운동이나 급격한 체중증가, 부적절한 신발착용, 무릎과 발목의 변형, 서거나 걷기의 자세문제 등으로 인해 자주 발생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인 변이에 의해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며, 또다른 원인으로는 발바닥의 아치모양이 낮은 일명 평발족에 의해서 나타나기도 하고 플랫슈즈를 오래 신는다거나 고관절의 퇴행증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바닥 아치가 낮은 평발일 경우 발목관절의 인대와 힘줄에 긴장을 하게 만들고, 이러한 긴장이 발목관절 부분에 지속적인 무리를 주게되어 발바닥 근육 중심인 족저근막의 부분에 염증을 주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염증이 생기게 되면 걷거나 스포츠 활동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게되며, 발바닥 아치 부분에 온갖 잦은 부상이 생기며 좀 더 심각한 상황에서는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주로 발바닥 아치 부위에 생기는 통증이 제일 흔한 증상중 하나입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시작되고 천천히 증가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점점 그 통증은 강한 불편감과 함께 증가하게 되어 알게됩니다.

또다른 증상으로는 발바닥의 가려움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든다거나 혹은 일시적인 다리의 뻐근함을 느낄 수 있어요.

어떨때는 발바닥 근육이 약해져서 걷거나 달릴 때 근육이 찟어지는듯한 고통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이러한 증상은 더 심화될 수 있는데요.

특히 족저근막염에 걸린 많은 사람들이 공통으로 느끼는 증상이 발바닥 아치 부위에 생기는 통증과 파열입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걷거나 뛸 때 증가하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겨운 일을 할 때 근육이 파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발꿈치 부위의 통증도 족저근막염의 증상 중 하나인데요.
발목 주위 근육, 걷거나 뛰는 단계에 관계없이 발목관절 전체에서 느껴지는 불편한 느낌도 족저근막염의 증상중 하나이며, 시간적인 치료가 지연되면 더욱 심화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 중에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급격한 체중 증가와 급격한 운동 프로그램 변경, 부적절한 운동화 착용, 근육 비대칭, 발바닥 근육 결함, 관절 이상, 대량의 훈련으로 인한 부하로 발생됩니다.

발바닥이 평평한 경우 발바닥 근육의 압력이 증가되며, 이는 족저근막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플랫슈즈나 구두같은 완만한 아치의 신발 착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신발은 발바닥에 불균형한 압력을 가해 발목과 발 아치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다른 원인 중 하나는 긴장된 발과 발목 근육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발목 근육이 긴장되면 족저근막도 같이 긴장되어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염증이 생기면 걷거나 달릴 때 발바닥에 작은 바늘을 밟은 것과 같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이전 발목과 무릎건강 상태로 볼 수 있는데요.
발목 무릎 근육에 문제가 있었다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경우엔 무릎 치료시에 아래쪽으로 통증이 전파될 수 있다고 해요.


족저근막염의 치료법과 자가치료 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법은 보통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면역력을 유지해야하며 걷거나 뛰기, 직업적 운동 방식 등을 다시 시작할 때는 천천히 시작해야합니다.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면 수 개월 또는 몇 년 걸려서 완치될 수 있는데요.
치료법은 물리치료와 근육 강화 운동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직접 자가로 치료하는 방법은 찜질팩 충분히 따듯하게 데워서 발의 통증이 심한 부위에 부착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또, 발바닥 마사지를 자주 해주고, 필라테스 운동이나 밴드를 이용한 근육 강화 운동도 병행하면서 발바닥 근육을 강화시켜줘야 합니다.

이는 발바닥의 균형을 잡아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필요한 경우, 외과 수술을 진행해야 하지만,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면 자가 치료를 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아이슬링, 중량 클립발판, 발굽운동, 족저근 늘리기 운동, 발바닥 마사지, 팔굽혀펴기, 발목 주변 강화운동 등을 통해서 족저근막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태가 심각한 경우는 꼭 전문 치료사에게 상담하고, 수동 교정치료를 권장합니다.

Comments